* 본 북펀드는 출판사 요청에 따라 출판사 주관하에 진행됩니다.
헬레니즘과 헤브라이즘의 결정체 단테의 《신곡》
그 영원불멸의 명작으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중세의 마지막 시인이자 최초의 근대 시인”이라는 후대의 극찬을 받은 단테(Dante Alighieri, 1265~1321). 그는 시인이면서 동시에 정치가이자 행정가, 외교관이었던 진정한 르네상스 맨이었다. 하지만 그의 다재다능함이 오히려 독이 되어 정쟁에 휘말리면서 인생의 짧지 않은 시간을 망명자로 살아야만 했고, 망명 생활의 비극 앞에서도 영원불멸의 명작 《신곡》을 집필한다. 13세기 말 14세기 초, 거의 모든 지식인들이 라틴어로 글을 쓰던 시대에 단테가 중북부 토스카나 지방어로 《신곡》을 쓰면서 이 지역 방언이 이탈리아 표준어로 정립될 정도로 영향력은 지대했다.
하지만 이처럼 ‘누구나 알고 모두가 읽기를 권하는’ 고전 중의 고전 《신곡》을 마주하는 순간, 우리는 한없이 초라해진다. 호메로스와 베르길리우스 같은 시인들은 물론이고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같은 실존 철학자들에 더해 제우스, 오뒷세우스, 아킬레우스 같은 신화적 존재들까지 등장하고, 성서 속 인물인 유다와 솔로몬을 비롯해 토마스 아퀴나스와 역대 황제들, 교황들도 곳곳에서 모습을 드러낸다. 매 순간 많은 독자들은 무릎을 꿇고, 결국 책은 책장에서 먼지 쌓인 채 잊히는 운명에 놓인다.
그런 비극적인 결말을 피하려면 우리에게는 수백 명의 등장인물들이 어떤 죄를 지었기에 왜 그런 벌을 받는지, 고대 그리스 로마의 이야기들이 어떻게 기독교 성서의 구조와 결합하는지 곁에서 친절하게 설명해줄 멘토가 필요하다. 《신곡》이 서양 문화를 이해하는 관문이라면 우리를 안내할 적임자가 바로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서양고전학자 강대진 교수이다.
단테 자신이 주인공으로 등장한 《신곡》에서 베르길리우스를 따라 지옥과 연옥을 거쳐 천국에 다다른 후 집으로 돌아오는 여정이 한편의 로드무비를 떠올리게 한다면 강대진 교수의 《단테 《신곡》 함께 읽기》는 《신곡》이라는 세계를 여행하는 새로운 로드무비가 될 것이다.
2014년, 안국동 소재의 철학아카데미에서 이 책 《단테 《신곡》 함께 읽기》의 첫 씨앗이 뿌려졌습니다.
몇 해 전부터 호메로스의 《일리아스》를 시작으로 《오뒷세이아》와 《아이네이스》를 거쳐 그리스 3대 비극 작가들의 작품들과 헤로도토스의 《역사》와 투퀴디데스의 《펠로폰네소스 전쟁사》에 이르기까지 서양 고전을 공부하려는 사람들이 강대진 교수님을 중심으로 모여들기 시작했습니다. 점차 인원이 많아지면서 지속적으로 공부하자는 뜻을 모아 “강(대진) 사랑”을 뜻하는 “필로포타모스”라는 인터넷 카페를 결성하기에 이르렀습니다. 나름 내공이 쌓인 회원들이 좀 더 영역을 확장하자고 의기투합한 결과가 바로 헬레니즘 전통의 서양 고전을 집대성하면서 동시에 헤브라이즘이 결합된 작품 단테의 《신곡》이었습니다.
1년에 4학기, 매주 1회라는 철학아카데미의 한정된 시간 때문인지 매번 강의가 끝나면 흡사 열병에 걸린 사람들 마냥 많은 수강생들이 열정을 삭이지 못해 동틀 무렵까지 안국동 구석구석을 누비며 뒤풀이를 핑계로 온갖 토론을 이어갔습니다. 그렇게 2014년의 한 해를 열며 시작된 강의는 각 분기별로 지옥과 연옥을 지나 천국에 다다랐을 때 가을을 지나고 있었습니다.
이후 강대진 교수님께서는 아트앤스터디를 비롯해 여러 곳에서 단테 《신곡》 강의를 이어가면서 원고를 보강하며 쓰고 고치기를 반복한 결과 원전인 《신곡》의 분량에 버금가는 교양서를 탈고하기에 이릅니다. 시쳇말로 벽돌 두께의 고전을 접하면 지레 겁을 먹기 나름인데 그에 더해 고전을 설명하고 해석하는 안내서가 벽돌 하나를 더한다? 편집자로서 부담감이 없었다면 거짓말일 겁니다. 하지만 제우스, 오뒷세우스, 아킬레우스 같은 그리스 신화의 존재들뿐 아니라 플라톤, 토마스 아퀴나스를 비롯해 역대 황제들과 교황 등 실존 인물들에 더해 유다와 솔로몬 등 성서 속 인물들까지 등장 인원수만 해도 수백 명에 달하는지라 단테의 《신곡》을 얇고 가볍고 쉬운 책으로 만든다는 발상 자체가 불가능하다는 걸 깨닫는 데는 그리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기꺼이 벽돌을 더하는 운명을 받아들이기로 했습니다.
첫 파종 이후 열매를 수확하기까지 10여 년의 시간이 흘렀습니다. 결코 짧지 않은 시간이지요. 아무쪼록 이 책이 세상에 나가 자신의 본분을 다하길 간절히 바랄 뿐입니다.
배경완 북길드 대표
이 책의 목적은 젊은 세대에게 《신곡》이라는 작품을 간략히 소개하는 것이다. 대학 신입생 정도의 수준을 생각하고 썼지만, 조금 도전적인 중고생도 읽을 수 있겠다. 의식적으로 전체 분량을 줄이려 노력했기 때문에, 설명이 조금 부족하다 싶은 대목도 있을 것이다. 나도 자꾸 더 설명하고 싶은 마음을 애써 눌렀다. 더 자세한 해설을 원하는 분께는 다음 기회를 약속드리는 수밖에 없겠다. 원문 인용이나 소수 의견 소개도 자제했고, 신화와 민담, 다른 고전 저작과의 연관을 언급하는 것도 최소로 한정했다.
《신곡》의 내용은 서기 1300년 부활절 직전에 35세의 단테가 기원전 1세기 로마 시인인 베르길리우스의 안내를 받아 지옥과 연옥을 보고, 이어서 베아트리체의 안내로 천국을 방문하는 것이다. 서기 1300년을 배경으로 잡은 것은 그해에 자신이 35세가 되었기 때문이고, 예수님이 그 나이에 십자가에 달려서 저승에 가셨다고 알려졌기 때문이다. 그는 예수의 발자취를 따라가는 것이다.
《신곡》은 고대 희랍과 로마의 전통을 이어받으면서 그것을 기독교-성서 전통과 통합하는, 어찌 보자면 서양 정신을 대표하는 작품이다. 그냥 굵은 줄기만 보더라도 호메로스-베르길리우스-단테로 이어지는 천재들의 대작이 만든 징검다리의 마지막 디딤돌로, 이후 르네상스와 근대로 이어지는 서구 문학 전통의 가장 굵직한 줄기, 가장 중심적인 본류에 속한다 할 수 있다. 서양 문화를 이해하려면 꼭 거쳐 가야 하는 관문인 셈이다.
한데 지식 말고 우리가 이 작품에서 얻을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단테는 자기 인생의 딱 중간에 자신의 삶과 그동안 쌓아온 지식을 검토해보고, 자신을 에워싼 세계와 그 세계를 형성해온 역사를 돌아보았다. 자신이 사는 땅을 저 밑바닥까지 살펴보고, 그것의 이면을 둘러보고, 마침내 저 높은 곳에서 지구 전체를, 그리고 우주 전체를 내려다보았다. 온 세계의 질서와 의미를 재검토하고, 그 안에 자신의 자리가 어디인지 확인했다. 그는 천국에 앞으로 자신이 머물 자리가 이미 정해져 있음을 직접 확인한다. 그것은 그의 존재의 근원이고, 지식의 원천인 하느님 곁이다.
우리가 이런 경험을 완전히 공유하긴 어렵다. 특히 탈종교화 시대에 그의 중세적 신앙을 그대로 따라가는 것은 무리다. 하지만 그가 던진 질문들은 여전히 조금 다른 모습으로 우리에게 계속 나타나고, 그가 얻은 답도 조금씩 모습을 달리하여 우리에게 도움이 될 것이다. 자신과 세계를 이해하고 싶고, 어떻게 사는 삶이 좋은 삶인지 고심하는 사람에게 단테는 좋은 모범이 될 것이다.
― <이 책을 읽기 전에> 중에서
이 책을 읽기 전에
<지옥편 INFERNO>
제1곡 _ 길 잃은 단테가 베르길리우스를 만나다
제2곡 _ 마음 바뀐 단테를 베르길리우스가 다시 설득하다
제3곡 _ 지옥문, 중립을 내세우던 자들, 뱃사공 카론
제4곡 _ 림보
제5곡 _ 미노스, 음란죄
제6곡 _ 식탐 죄를 지은 자들
제7곡 _ 탐욕의 죄인들 바위를 굴리다, 분노의 진흙강
제8곡 _ 늪을 건너다, 분노의 도전을 받다, 악마들에게 거절당하다
제9곡 _ 복수의 여신들, 천사가 문을 열다, 이단의 죄인들
제10곡 _ 이단자들의 대표, 파리나타와 카발칸티
제11곡 _ 지옥의 구조 설명
제12곡 _ 타인에 대한 폭력, 뜨거운 피의 강
제13곡 _ 육체적, 재정적 자살자들
제14곡 _ 불비 내리는 모래밭, 하느님께 폭력을 행한 자들
제15곡 _ 불비 속을 달리는 사람들, 브루네토 라티니
제16곡 _ 피렌체의 유명인 세 사람, 게뤼온의 다가옴
제17곡 _ 고리대금업자들, 게뤼온을 타고 아래로 내려가다
제18곡 _ 말레볼제의 구조, 첫째와 둘째 구렁
제19곡 _ 셋째 구렁, 성직매매자들
제20곡 _ 넷째 구렁, 거짓된 예언자들
제21곡 _ 다섯째 구렁, 공직매매자들
제22곡 _ 악마들이 탐관오리에게 속아 역청 구덩이에 빠지다
제23곡 _ 여섯 째 구렁, 위선적 성직자들
제24곡 _ 일곱째 구렁, 도둑들이 뱀에 시달리다
제25곡 _ 카쿠스, 뱀과 섞인 존재, 뱀과 몸이 바뀐 죄인
제26곡 _ 여덟 번째 구렁, 나쁜 충고를 주었던 자들
제27곡 _ 잘못된 충고를 준 또 하나의 죄인, 귀도 다 몬테펠트로
제28곡 _ 아홉째 구렁, 분열을 일으킨 자들의 몸이 쪼개지다
제29곡 _ 열 번째 구렁, 위조자들
제30곡 _ 열 번째 구렁, 유언 위조, 신분 위조, 화폐 위조, 위증의 범죄자들
제31곡 _ 안타이오스를 만나 배신 지옥으로 내려가다
제32곡 _ 제9원, 배신 지옥 카이나와 안테노라
제33곡 _ 피사의 우골리노 백작, 손님을 배신한 자들
제34곡 _ 유데카, 은인을 배신한 자들의 영역, 루시퍼
<연옥편 PURGATORIO>
제1곡 _ 부활절 아침에 연옥산에 도착하여, 카토와 만나다
제2곡 _ 천사의 배가 도착하다, 카셀라와 만나다
제3곡 _ 연옥산 가장자리, 파문되었다가 뒤늦게 참회한 자들
제4곡 _ 연옥산 낮은 기슭, 영적으로 게으른 자들
제5곡 _ 연옥산 중간 기슭, 갑작스레 폭력적 죽음을 당한 자들
제6곡 _ 소르델로와 마주치다
제7곡 _ 왕들의 계곡
제8곡 _ 두 천사가 뱀을 물리치다, 판사 니노와 만나다
제9곡 _ 단테의 첫 번째 꿈, 천사가 지키는 문을 통과하다
제10곡 _ 연옥 제1층, 겸손의 모범이 새겨진 벽, 오만했던 죄인들
제11곡 _ 알도브란데스코, 오데리시, 프로벤차노
제12곡 _ 오만의 사례가 새겨진 바윗길
제13곡 _ 연옥 제2층, 질투의 둘레길에서 사랑의 사례를 듣다
제14곡 _ 귀도 델 두카가 여러 도시를 비판하다, 질투의 사례들
제15곡 _ 질투의 본성, 단테가 용서의 사례를 환상으로 보다
제16곡 _ 연옥 제3층, 분노했던 죄인들이 연기 속에 갇히다
제17곡 _ 분노의 사례들, 연옥의 구조
제18곡 _ 연옥 제4층, 사랑의 본성, 태만했던 자들
제19곡 _ 연옥 제5층, 땅에 들어붙은 탐욕의 죄인들
제20곡 _ 청빈의 사례들, 카페 왕조의 악행, 탐욕의 사례들
제21곡 _ 스타티우스와 만나다
제22곡 _ 연옥 제6층, 절제의 모범들
제23곡 _ 식탐 죄를 씻는 죄인들, 포레세
제24곡 _ 식탐 죄인들의 목록, 보나준타, 탐식의 사례들
제25곡 _ 연옥 제7층, 영혼의 발생과 성장에 대한 설명, 순결의 모범들
제26곡 _ 음란의 사례들, 귀도 귀니첼리, 아르노 다니엘
제27곡 _ 불의 장벽을 통과하다, 단테가 레아를 꿈에 보다
제28곡 _ 지상 낙원에서 마텔다를 만나다
제29곡 _ 성서를 상징하는 행렬과 마주치다
제30곡 _ 베아트리체와 만나다
제31곡 _ 단테가 죄를 고백하고 레테를 건너다
제32곡 _ 상징적으로 그려진 교회의 타락과 변형
제33곡 _ 베아트리체의 설명, 단테가 에우노에 강물을 마시다
<천국편 PARADISO>
제1곡 _ 단테가 지상을 떠나다
제2곡 _ 월천-달의 얼룩 설명
제3곡 _ 월천-서원을 채우지 못한 자들
제4곡 _ 월천-별과 영혼, 타인의 압력 문제
제5곡 _ 월천-깨트린 서원의 보상 문제, 수성천 진입
제6곡 _ 수성천-유스티니아누스 황제와 만남
제7곡 _ 수성천-’정당한 복수’와 그리스도의 죽음에 대한 질문
제8곡 _ 금성천-카를로 마르텔로와 만남
제9곡 _ 금성천-쿠니차와 폴코를 만남
제10곡 _ 태양천-토마스 아퀴나스와 만남
제11곡 _ 태양천-성 프란체스코의 생애
제12곡 _ 태양천-보나벤투라와 만남
제13곡 _ 태양천-아퀴나스의 두 번째 발언
제14곡 _ 태양천-솔로몬과 대화함‘, 화성천 진입
제15곡 _ 화성천-카차귀다와 만남
제16곡 _ 화성천-카차귀다의 과거 회상
제17곡 _ 화성천-카차귀다가 단테의 미래를 예언함
제18곡 _ 화성천-뛰어난 전사들, 목성천 진입
제19곡 _ 목성천-구원의 문제, 현실 통치자 비판
제20곡 _ 목성천-탁월한 통치자들
제21곡 _ 토성천-다미아노와 만남
제22곡 _ 토성천-성 베네틱투스와 만남, 항성천 진입
제23곡 _ 항성천-그리스도와 성모 방문
제24곡 _ 항성천-베드로와 만남
제25곡 _ 항성천-야고보의 시험, 요한과 만남
제26곡 _ 항성천-요한의 시험, 아담과 만남
제27곡 _ 항성천-베드로의 현실 교회 비판, 원동천 진입
제28곡 _ 원동천-천사의 위계
제29곡 _ 원동천-세계 창조와 천사의 추락 설명
제30곡 _ 정화천-천국의 장미
제31곡 _ 정화천-베르나르두스를 만남
제32곡 _ 정화천-천국 영혼들의 배치도
제33곡 _ 정화천-단테의 마지막 환상
저자 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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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45,500원 펀딩
- <단테 《신곡》 함께 읽기> 1부
- 도메니코 디 미켈리노의 〈연옥의 산〉 A3 포스터 1종(297x389mm)
- 단테와 ≪신곡≫을 주제로 한 엽서 8종(120x170mm)
* 귀스타프 도레 화집(152x225mm, 146쪽 예정) <알라딘 북펀드 포함 초판 한정본>
* 윌리엄 블레이크 화집(225x152mm, 108쪽 예정) <알라딘 북펀드 포함 초판 한정본>
- 후원자 명단을 인쇄한 단테 ≪신곡≫ 세계로의 여행 초대장 1종(152x225m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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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40,500원 펀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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